지난 번 포스팅 [초등학생 책 읽기와 통합교과형 논술 방법 알아보기]에 이어
오늘은 초등시기 논술 연습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즐겁게 동화 읽기
동화는 어린아이들도 호기심을 가지고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생각을 키우기 위해서는 함께 동화를 읽으며 문제를 제기하고, 그에 따라 생각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가장 좋아하는 장면이 무엇이니? 그 이유는 뭐지? 하고 아이가 쉽게 답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집니다. 단순해 보이는 질문이지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정리하는 훈련이 됩니다. 조금 더 자라면 동화가 담고 있는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글로 써 보도록 합니다.
깊이 있게 신문 읽기
초등시기 논술 공부를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자료가 바로 신문입니다. 신문을 볼 때 주의할 점은 기사의 내용을 단순한 사시로 받아들이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이면에 놓인 것이 무엇일지를 생각해 보게 도와주세요. 함께 기사를 읽으면서 이 일이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하고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사건을 다층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이 길러질 겁니다.
살아 있는 역사 읽기
역사는 단순한 암기 과목이 아닙니다. 어떤 역사적 사건의 원인은 무엇이었는지. 나라면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등을 생각함으로서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한편 현재 내가 어떤 자세로 살아가야 하는지 올바른 가치관도 갖게 해 줍니다. 내가 만약 계백 장군이라면 어떤 선택을 할까?, 나라면 과거 시험에 어떤 문제를 낼까? 등의 흥미로운 주제로 아이가 자연스럽게 역사를 주제로 글쓰기 연습을 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재미있는 책 읽기 방법
스피드 퀴즈
책을 읽고 난 뒤 책 제목, 주인공 이름, 책 내용을 얼마나 잘 기억하고 있는지 스피드 퀴즈를 통해 알아봅니다. 먼저 아이에게 읽을 분량을 정해 준 다음 다 읽은 뒤에 스피드 퀴즈를 한다는 것을 미리 일러둡니다. 책을 다 읽으면 답을 써 둔 카드를 한장씩 넘기며, 카드에 적힌 답을 알아맞히도록 힌트를 주세요. 단, 스피드 퀴즈를 내기 위해서는 부모님도 책의 내용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초등학생 자녀가 둘이상 있다면 아이들끼리 서로 퀴즈를 내고 맞추면 더욱 신나게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작은 책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작은 책을 만들어 보게 합니다. 여러 장의 종이에 책 내용을 쓰고 관련된 그림을 그린 다음 묶어서 작은 책을 만들어 봅니다. 아이가 책의 내용을 머릿속에서 다시 한번 되새겨 보고 재구성함으로써 책의 내용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완성했을 때의 성취감도 무척 높을 겁니다.
아이가 책의 내용을 기억하고 쓰는 걸 부담스러워 한다면 기억에 남는 소절을 찾아 따라 써보는 방법도 적용해 보세요.
책 밖으로 떠나보기
책을 읽고 난 뒤 책에 나오는 내용과 연관된 장소를 찾아가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행문이나 정보서에는 실제 장소가 나오기 때문에 갈 곳을 정하기 쉽지만, 상상 속의 장소가 나오는 책의 경우에는 장소를 정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럴 때에는 비슷한 성격의 장소를 방문해 봅니다. 동물이 주인공인 책을 읽었다면 동물원에 직접 가서 그 동물을 관찰해 보고, 우주 탐험에 관한 책을 읽었다면 과학관에 가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여행장소를 방문한 뒤 기억에 남는 장소나 내용이 있다면 관련된 재미있는 책을 찾아보기도 합니다.
독서장 만들기
아이가 읽은 책의 내용, 감상 등을 그때마다 정리하여 독서장을 만들어 봅니다. 독서장을 완성하면 그동안 어떤 책을 읽어 왔는지 한눈에 살펴몰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정 책만을 편중하여 읽는 아이라면 잘못된 독서 습관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리 독서 계획을 세워 독서장 맨 앞에 붙여두면 보다 체계적인 책 읽기를 할 수 있습니다.
독서장을 쓰기 싫어하는 아이라면 적절한 보상을 통해 아이의 동기를 높여 주세요.
[출처 : 웅진 부모 길잡이책 아이와 책 읽기]
초등학생 첫 글쓰기 TIP
글쓰기를 처음 하는 초등학생이 따라하기 좋은 글쓰기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관심있는 주제를 선택합니다. 자신에게 익숙하고 흥미로운 주제가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포켓몬, 친구 등이요.
그런 다음 주제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책이나 영상 시청으로 다양한 정보를 얻습니다.
이렇게 습득한 아이디어는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나 문장을 브레인스토밍 형태로 적어보며 구체화 시킵니다.
본격적으로 글을 쓰기 전에 글의 구조를 생각하고 어떤 내용을 어떻게 표현할지 계획을 세웁니다.
초등학생은 문장을 말하듯 길게 쓸 수도 있기에 짧게 나누고, 간결 명료하게 작성하도록 연습합니다.
그리고 상상하여 캐릭터를 만들거나 장소, 시간을 설정하고, 흥미로운 상상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쓴 글 아래에 한마디의 피드백을 남겨주면 아이는 용기를 얻어 글쓰기에 재미를 붙이게 됩니다. 지적보다는 칭찬으로 피드백 해주세요. 가장 중요한 점은 글쓰기를 즐기는 것입니다.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글쓰기에 자신감을 키우고 창의적인 글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
매일 한 줄 쓰기부터 도전해보세요!
지금까지 초등시기 논술 연습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지니의 육아 앤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기 두뇌발달 순서와 시냅스 알아보기 (0) | 2023.07.19 |
---|---|
영아시기 아기들의 정서발달 놀이방법 알아보기 - 1편 (0) | 2023.07.18 |
초등학생 책 읽기와 통합교과형 논술 방법 알아보기 (0) | 2023.07.16 |
초등 영어 그림책 활용 방법 알아보기 (1) | 2023.07.15 |
유아시기 효과적인 지식 그림책 읽는 방법 알아보기 (0) | 2023.07.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