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니의 육아 앤 라이프

초등시기 책 읽기에 재미를 붙이는 방법 알아보기

반응형

초등학교 아이를 키우면서 어떻게 우리 아이가 책 읽기에 재미를 붙일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넘쳐나는 미디어와 콘텐츠 속에서 책에 재미와 흥미를 느낀다는 건 정말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아요.

그래서 부모길잡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가 책 읽기에 재미를 붙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생각해 보았어요.

 

자라나는 아이들은 책을 읽으면서 상상의 세계를 넓히고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우게 됩니다. 아이들이 책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도와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사람은 아이가 늘 믿고 의지하는 부모님입니다. 아이가 책을 잘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하는 일은 매일 음식을 차려 주는 일만큼 중요합니다. 맛있는 밥을 먹는 것처럼 아이가 책과 친해질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초등시기 책 읽기 웅진 부모길잡이
초등시기 책 읽기 웅진 부모길잡이

 

아이의 말에 관심을 기울이기

아이가 무언가를 물으면 아이의 눈을 바라보며 상냥하게 대답해 주세요. 아이는 자기의 질문이 참 중요한 것이라는 자부심을 갖게 되고 덩달아 자신감도 생깁니다. 

부모님이 잘 모르는 것은 함께 백과사전을 찾아보거나 연구해 보세요.

너무 바쁠 때는, "엄가가 지금 좀 바쁘니까 잠시 뒤에 같이 이야기해 보자."라고 말하고 그 약속을 꼭 지키세요.

 

책을 재미있게 읽는 모습을 보여 주기

부모님이 책에 빠져 있는 모습은 아이에게 어떻게 보일까요? 

책 읽기에 빠져 있는 부모님 옆을 지나갈 때 아이는 발뒤꿈치를 들고 걷게 되지요.

그리고 아이도 책을 들고 부모님 곁으로 올 것입니다. 

아이의 가장 훌륭한 스승은 바로 부모님이기 때문입니다. 

 

엄마, 아빠와 함께 서점 가기

아이를 데리고 서점에 가는 것은 아이에게 좋은 경험이 됩니다. 

부모님도 부모님이 읽고 싶은 책을 사면서 아이에게 자기가 읽고 싶은 책을 골라 보게 하면 어떨까요?

예쁜 그림과 신기한 것들로 가득 찬 책들을 구경하면서 아이는 책을 재미있는 것으로 여기게 될 것입니다. 

아이가 책을 고르면 그것이 아이의 수준에 맞는 책인지 살펴 주세요.

 

아이의 책 빌리기

엄마가 아이의 책을 빌려보면 어떨까요. 아이는 자기가 엄마에게 책을 빌려 주었다는 으쓱한 기쁨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언제든지 아이와 함께 책 내용에 대해 대화할 수 있는 준비를 해 두세요. 

 

아이가 책 속의 주인공이 되도록 해보기

이야기 속의 주인공 역할을 나누어서 아이와 함께 소리 내어 읽어 봅니다. 아이는 마치 자기가 연극 속 주인공이 된 것처럼 느끼게 됩니다. 주인공의 감정을 몸으로 느껴 보는 것입니다. 이것은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간접적인 경험 쌓기입니다. 

다음과 같은 주인공 놀이를 해 보세요.

 

  • 아이와 함께 주인공 가면 만들어서 놀기
  • 아이에게 주인공 목소리를 흉내 내게 한 뒤 녹음해서 다시 들려주기

 

책의 내용에 대하여 대화 나누기

"이 이야기가 재미있었니?"

"어디가 재미있었니?"

"어떤 이야기였어?"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아이에게 발표할 기회 주기

가족 앞에서 발표를 해 본 경험이 있는 아이는 학교에 가서, 또는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하는 것을 꺼리지 않게 됩니다. 

동화 구연은 아이를 책에 몰입하게 만들며 감정 표현을 풍부하게 하여 아이의 창조적 사고력과 감수성을 키우는 좋은 방법입니다. 가족들은 기꺼이 관객이 되어 박수도 쳐 주고 잘했다고 칭찬도 해 주세요.

 

칭찬해 주기

글을 조금 더듬더듬 읽더라도 격려해 주십시오. 

"네가 벌써 글을 읽는구나!"

"네가 이 글을 드디어 읽을 수 있게 되었구나!"

 

좀 더 잘 읽으면 칭찬해 주고 더 큰 관심을 보여 주십시오.

"그렇게 재미있니?"

"벌써 이만큼 읽었어?"

"엄마도 읽어 보고 싶구나!"

 

엄마는 텔레비전만 보면서 아이에게 억지로 책 읽기를 요구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이는 속으로 엄마에 대한 불신감을 갖게 되고 엄마의 강압적인 요구에 순응하는 수동적인 성격을 갖게 될 것입니다.

 

하지 말아야 할 말

"얼른 들어가서 책 읽어! 엄마가 무슨 내용인지 물어볼 거야."

"비싼 책을 사 줬는데 왜 읽지 않니?"

"책을 읽으면 독후감을 꼭 써야 하지 않니?"

 

책 읽기는 아이의 자유의사에 맡기기

아이가 책을 읽지 않으려 할 때는 흥미를 느낄 만한 실마리를 던져 주세요. 독후감 쓰기는 절대 강요하지 마세요.

독후감 쓰기가 지겨워서 책을 멀리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일기장에 두세 줄 쓰거나 읽은 뒤 읽었다는 표시로 스티커를 붙여 보는 방법 정도면 좋습니다. 만일 책을 다 읽고 자신의 느낌을 잘 쓴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다면 크게 칭찬해 주세요.

 

부모길잡이 책을 보고 난 후

부모길잡이 책을 보고난 후 부모로서 지금은 난 어떠한가?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어요. 잘 실천하고 있는 내용도 있었고 반성하게 되는 내용도 있었어요. 

아이에게 어떤 것을 강요하기보다는 나 스스로가 먼저 실천하고 모범이 되는 부모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출처 : 웅진 - 아이와 책 읽기 부모길잡이 책]

 

 

반응형